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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생기고, 가난하고, 영향력이 적게 태어나는 이유 - 말리까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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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리까 경(A4:197)

Mallikā-sutta

 

앙굿따라 니까야 A4 : 197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말리까 왕비가 세존께 찾아갔다. 가서는 세존께 경의를 표하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말리까 왕비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무슨 원인과 무슨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여인은 용모가 나쁘고 못생기고 보기에 흉하고 가난하며 게다가 소유물이 적고 재물이 적고 영향력이 적습니까?

세존이시여, 무슨 원인과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여인은 용모가 나쁘고 못생기고 보기에 흉하지만 재산이 많고 재물이 많고 영향력이 많습니까?

세존이시여, 무슨 원인과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여인은 용모가 준수하고 잘 생기고 호감이 가고 최고의 미모를 갖추었지만 가난하고 소유물이 적고 재물이 적고 영향력이 적습니까?

세존이시여, 무슨 원인과 무슨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여인은 용모가 준수하고 잘 생기고 호감이 가고 최고의 미모를 갖추었고 게다가 부유하고 재산이 많고 재물이 많고 영향력이 많습니까?”

 

2. “말리까여, 여기 어떤 여인은 성미가 급하고 격렬하다. 사소한 농담에도 노여워하고 화를 내고 분노하고 분개한다. 분노와 성냄과 불만족을 거침없이 드러낸다. 그리고 그녀는 사문이나 바라문에게 음식과 마실 것과 옷과 탈것과 화환과 향과 바르는 것과 침상과 거처와 등불을 보시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녀는 질투심을 가졌다. 남들이 이득을 얻고 존경받고 명성을 얻고 존중받고 칭송받고 예배 받는 것을 질투하고 시샘하여 질투심에 묶여버린다.

그녀는 거기서 죽어서 현재의 이러한 상태로 다시 오게 되나니 태어나는 곳마다 용모가 나쁘고 못생기고 보기에 흉하고 가난하며 게다가 소유물이 적고 재물이 적고 영향력이 적게 된다.”

 

3. “말리까여, 여기 어떤 여인은 성을 잘 내고 흥분을 잘한다. 그녀는 조금만 비난받아도 상대를 모욕하고 화내고 악의를 가지고 분개하고 분노와 성냄과 신랄함을 드러낸다. 그러나 그녀는 사문이나 바라문에게 음식과 마실 것과 옷과 탈것과 화환과 향과 바르는 것과 침상과 거처와 등불을 보시한다. 그리고 그녀는 질투심을 가지지 않았다. 남들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고 존중받고 칭송받고 예경 받는 것을 질투하지 않고 시샘하지 않아서 질투심에 묶이지 않는다.

그녀는 거기서 죽어서 현재의 이러한 상태로 다시 오게 되나니 태어나는 곳마다 용모가 나쁘고 못생기고 보기에 흉하게 되지만 부유하고 재산이 많고 재물이 많고 영향력이 많게 된다.”

 

4. “말리까여, 여기 어떤 여인은 성을 잘 내지 않고 흥분을 잘하지 않는다. 그녀는 많이 비난하더라도 상대를 모욕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분개하지 않고 분노와 성냄과 신랄함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나 그녀는 사문이나 바라문에게 음식과 마실 것과 옷과 탈 것과 화환과 향과 바르는 것과 침상과 거처와 등불을 보시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녀는 질투심을 가졌다. 남들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고 존중받고 칭송받고 예경 받는 것을 질투하고 시샘하여 질투심에 묶여버린다. 그녀는 거기서 죽어서 현재의 이러한 상태로 다시 오게 되나니 태어나는 곳마다 용모가 준수하고 잘생기고 호감이 가고 최고의 미모를 갖추지만 가난하고 소유물이 적고 재물이 적고 영향력이 적게 된다.”

 

5. “말리까여, 여기 어떤 여인은 성을 잘 내지 않고 흥분을 잘하지 않는다. 그녀는 조급하지 않아서 많이 비난하더라도 상대를 모욕하지 않고 화내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분개하지 않고 분노와 성냄과 신랄함을 드러내지 않는다. 게다가 그녀는 사문이나 바라문에게 음식과 마실 것과 옷과 탈 것과 화환과 향과 바르는 것과 침상과 거처와 등불을 보시한다. 그리고 그녀는 질투심을 가지지 않았다. 남들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고 존중받고 칭송받고 예경 받는 것을 질투하지 않고 시샘하지 않아서 질투심에 묶이지 않는다. 그녀는 거기서 죽어서 현재의 이러한 상태로 다시 오게 되나니 태어나는 곳마다 용모가 준수하고 잘생기고 호감이 가고 최고의 미모를 갖추고 게다가 부유하고 재산이 많고 재물이 많고 영향력이 많게 된다.”

 

6. “말리까여, 이러한 원인과 이러한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여인은 용모가 나쁘고 못생기고 보기에 흉하고 가난하며 게다가 소유물이 적고 재물이 적고 영향력이 적은 것이다.

말리까여, 이러한 원인과 이러한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여인은 용모가 나쁘고 못생기고 보기에 흉하지만 부유하고 재산이 많고 재물이 많고 영향력이 많은 것이다.

말리까여, 이러한 원인과 이러한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여인은 용모가 준수하고 잘생기고 호감이 가고 최고의 미모를 갖추었지만 가난하고 소유물이 적고 재물이 적고 영향력이 적은 것이다.

말리까여, 이러한 원인과 이러한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여인은 용모가 준수하고 잘생기고 호감이 가고 최고의 미모를 갖추었고 게다가 부유하고 재산이 많고 재물이 많고 영향력이 많은 것이다.”

 

7. 이렇게 말씀하시자 말리까 왕비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저는 다른 생에서 성을 잘 내고 흥분을 잘하였나 봅니다. 저는 조금만 비난받아도 상대를 모욕하고 화내고 악의를 가지고 분개하고 분노와 성냄과 신랄함을 드러내었나 봅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그러했기 때문에 금생에 저는 용모가 나쁘고 못생기고 보기에 흉한가 봅니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저는 다른 생에서 사문이나 바라문에게 음식과 마실 것과 탈 것과 화환과 향과 바르는 것과 침상과 거처와 등불을 보시하였나 봅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그러했기 때문에 금생에 저는 부유하고 재산이 많고 재물이 많나 봅니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저는 다른 생에서 질투심을 가지지 않았나 봅니다. 남들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고 존중받고 칭송받고 예경 받는 것을 질투하지 않고 시샘하지 않아서 질투심에 묶이지 않았나 봅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그러했기 때문에 금생에 저는 영향력이 많나 봅니다. 세존이시여, 이 왕궁에는 끄샤뜨리야 처녀들과 바라문 처녀들과 장자의 처녀들이 많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지배력을 행사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부터 성을 잘 내지 않고 흥분을 잘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많이 비난받더라도 상대를 모욕하지 않고 화내지 않고 악의를 가지지 않고 분개하지 않고 분노와 성냄과 신랄함을 드러내지 않겠습니다.

저는 사문이나 바라문에게 음식과 마실 것과 옷과 탈 것과 화환과 향과 바르는 것과 침상과 거처와 등불을 보시하겠습니다.

저는 질투심을 가지지 않겠습니다. 남들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얻고 존중받고 칭송받고 예경 받는 것을 질투하지 않고 시샘하지 않아서 질투심에 묶이지 않겠습니다.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훌륭합니다, 세존이시여. 마치 넘어진 것을 일으켜 세우듯이, 혹은 감추어져 있는 것을 드러내듯이, 아니면 길을 잃고 헤매던 사람에게 길을 가르켜 주시듯, 또는 눈 있는 자는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 등불을 가져오듯 세존께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리를 밝혀주셨습니다. 저는 이제 세존께 귀의하옵니다. 또한 그 가르침에 귀의하옵니다. 또한 그 제자들의 모임인 승가에 귀의하옵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청신녀로 받아주십시오. 오늘부터 목숨이 붙어 있는 그날까지 귀의하옵니다.”

 

 

각묵스님, 대림스님, 전재성 서울대·동국대 박사 등 번역

 

 

<정리> 

과거생에서

분노와 성냄과 불만족을 거침없이 잘 드러냈었다면, 현생에서는 용모가 나쁘고 못생기고 보기에 흉하게 되고,

보시하지 않고 인색하면, 현생에서는 가난하여 소유물이 적고 재물이 적게 되며,

질투심이 많으면, 현생에서는 영향력과 지배력이 적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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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라보기(qkfkqhrl)VIPVIP 2020-09-17 11:25:28 58.184.***.***

    잘하고 살아야 한다는 얘기를 썼네요. ㅎㅎ
    그렇죠. 우리가 살면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과의 삶에 있어서 선한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는 경전이라 생각합니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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