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rand 1000 SNS스토리저널
[박진희 교수의 취·창업 칼럼] 2030 미래를 향한 직업 선택, 어떤 분야를 준비해야 할까?인공지능, 챗GPT, 온라인 마케팅, 심리상담, 노인 관련 직업 주목 직업에 대한 이해, 자신에 대한 직업 흥미와 자기 이해도 중요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구조의 변화 그리고 사회문화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직업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이에 취업 준비생들은 기존의 직업에 대한 생각을 넘어서 미래의 트렌드를 읽고, 유망한 직업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첫 번째로, ‘인공지능(AI)’과 ‘챗GPT 관련 직업’이 주목받고 있다. AI는 우리의 일상생활부터 산업 현장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챗GPT는 고객 서비스부터 마케팅, 기업 현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이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인력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AI 아티스트’,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인기 있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두 번째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게 ‘온라인 마케팅’ 분야의 직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가, 콘텐츠 마케터, SEO/SEM 전문가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와 매출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심리상담’과 ‘노인 관련 직업’ 역시 미래 직업의 주요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사람들이 정신적 건강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있고,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이들 분야의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노인복지사, 치매 관련 전문가 등이 이에 해당한다.

 

급변하는 직업 세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직업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직업 흥미와 자기 이해도 중요하다. 자신이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고, 어떤 역량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직업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는 과정을 통해 미래에 대한 준비를 시작해 보길 바란다.

 

 

0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김진선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0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50개 (BUGS)를 드립니다.
5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