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상단여백
HOME Hobby&Sports 기타
[자작소설] 용 (118)

 

(118)

 

기준이 정해져 있긴 하지만, 혼자서 부담해야 하는 금액보다는 훨씬 적었고, 위험도 상대적으로 크게 낮아진 것이라 이런 방식은 순식간에 유행을 하게 되었고, 지금은 거의 이런 방식으로 상단이 생겨 교역을 하고 있었다.

이후로 이런 방식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는데, 주로 선박을 이용하여 무역을 하는 곳에서는 육로를 이용하는 곳과는 또 다른 문제인 기후문제(氣候問題)가 있었다.

따라서, 일단 이런 기후변화가 중요한 변수가 되었고, 이것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일어났다.

복주전장(福州錢莊)이라는 곳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 내었다.

무역에 참가하려는 상인들로부터 일정한 지분을 받기로 하고 해상을 통한 무역에 따른 위험을 같이 부담하는데, 만약, 무역이 성공하는 경우에는 그 지분만큼의 이익을 받으며, 사고가 나서 배를 비롯한 물건들의 손실이 발생하면, 그것을 모두 복주전장에서 책임을 진다는 그런 것이었다.

복주전장의 입장에서는 당장 돈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면서, 성공하는 경우에는 막대한 이익을 취할 수 있으면서, 손실을 보는 경우에는 그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을 보상만 해주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당한 매력이 있는 거래였고, 상인들의 입장에서는 일정지분만 포기를 하면,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위험을 복주전장에게 넘길 수 있으므로 또한 매력적인 거래였다.

이런 복주전장이 시작한 상거래를 ' 피험(避險) ' 이라고 명명되었으며, 그 매력에 흥미를 느낀 많은 전장들도 뛰어 들었다.

그러자, 처음에는 일정지분을 받던 것이, 점차적으로 치열해지는 경쟁으로 인하여 받던 지분율이 떨어지고, 나중에는 수수료로 변화하기 시작하여 출혈경쟁이 발생하였다.

더불어 이런 제도가 생김으로 인하여 원금손실을 걱정하지 않게 된 상인들이 해상무역에 너도 나도 뛰어들게 되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많은 해상사고와 더불어 해적들이 생기는 원인이 되었다.

이런 상황이 벌어져 해상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자, 손실을 보상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되었고, 자금이 부족한 전장들이 파산을 하게 되었다.

결국 이런 과도기의 시간이 지나자 자금력과 신용도면에서 뛰어난 다섯 개 정도의 전장이 이런 피험을 계속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피험상품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반면에, 육로의 경우에는 상인들의 규모가 해상쪽보다는 적었고, 상대적으로 위험면에서도 낮은 편이었으므로, 위험을 피하는 것보다는 고수익을 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상인들끼리 모여 큰 상단을 조직하는 경우, 많은 상인들이 엄청나게 모여드는 그런 상황이 벌어졌고, 조금이라도 지분을 받은 상인들은 그것을 양도 받으려는 상인들로부터 자신이 부담하는 금액이상의 금액을 제의받는 경우가 허다하였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자, 청해(靑海)에 있던 청해전장(靑海錢莊)이 새로운 거래방식을 제시하였는데, 정해진 장소에서 그 지분을 매매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여러 상인들이 이에 찬성을 하고 나서자, 청해전장은 주위의 다른 전장들과 협의를 한 다음에, 이 거래를 청해전장과 다른 전장들이 마련한 정해진 장소에서 시작하였으며, 상인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그 장소는 ' 지분시장(持分市場) '이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고, 그 상거래를 ' 지분거래(持分去來) ' 라고 하였다.

이 거래도 많은 인기를 누려 청해는 물론이고, 섬서와 사천지역에서도 유사한 시장이 발생하게 되었고, 점차적으로 전 중원으로 퍼져 나갔으며, 지금은 전 중원에 지분시장이 존재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거래규모는 점차 더 늘어나고 있었다.

다만, 이것도 발전을 하면서 여러가지 폐단이 발생하고, 거래장소를 운영하던 전장이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어, 지금은 관(官)의 감독을 많이 받고 있는 상황이었다.

 

#자작소설#
1
0
I love this posting (Send donation)
로그인

자유투자자의 다른 포스트 보기
Comments 0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토큰 50개 (BUGS)를 드립니다.
50 tokens (BUGS) will be given to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Show all comments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